본문 바로가기
기독교교육학

기독교교육학개론 - 기독교교육신학(1)

by 곽까운낭만 2023. 6. 27.

1. 교육신학이란?

'교육신학'이란 무엇인가? 용어의 뜻으로 볼 때 교육신학은 교육이라는 낱말과 신학이라는 낱말의 결합어이다. 교육신학은 기독교공동체를 교육의 장으로 삼고 교육의 구조와 교육과정 사이에서 일어나는 관계를 신학적, 교육학적 관점에서 성찰하며, 인간 지식, 지혜, 바람직한 자질을 육성함으로써 인간을 발달시키는 지적 활동이다.

넬스 페레(Nels F. S. Ferre')에 따르면 “교육신학이란 기독교적 진리를 교육적으로 해석하는 사명의 학문”이라고 정의한다. '교육신학'이라는 학명은 폴 틸리히(Paul Tillich)가 그의 문화신학」(Theology of Culture, 1959)에서 처음 사용하였고, 이 용어를 처음으로 전용화 한학자는 넬스 페레가 그의 책 기독교교육을 위한 신학 (A Theology for Christian Education, 1967)에서 사용한 데 기인하고 있다. '교육신학'이라는 개념을 학문적으로 집중시켜 연구한 학자는 은준관이며, 그의 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의 이론적 근거」(1976)가 출판되면서 학계에 소개되었고, 그 후에 '교육신학'은 기독교교육에 대한 또 하나의 명칭으로 자리 잡았다."

오인탁 교수는 '한국 기독교교육학 연구사'에서 '교육신학'을'기독교교육철학'과 대비시키면서 두 학문의 명칭과 정체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간결하고 명확하게 잘 규명해 주고 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교육신학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현대의 기독교교육사상 전반, 교단의 기독교교육의 이념, 내용, 방법, 그리고 학자 개인의 기독교교육 사상과 이론을 담아내는 개념언어이다. 교육신학이 미국의 현대 기독교교육사상을 주 연구영역으로 삼고 있는 학자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는 개념임에 비하여 '기독교교육철학'은 독일을 중심으로 한 서구 유럽의 현대 기독교교육사상을 주 연구영역으로 삼고 있는 학자들이 선호하고 있는 개념이다. 이 두 용어에 담겨있는 차이를 살펴보면, 교육신학은 주로 교회를 중심으로 한 기독교교육을 연구의 장으로 삼고 있는 사상과 이론을 총칭하는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오인탁은 계속해서 이 교육신학이란 개념을 우리의 학계에 소개한 은준관의 교육신학 관련 저서들과 다른 학자들의 단행'본' 및 학술논문' 들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기독교교육학에 있어서 신학적 접근과 교육철학적 접근 이외에 기독교교육학의 새로운 이론 형성에 있어서 가장 괄목할만한 관심을 모으게 하는 또 하나의 특징적인 새로운 이론접근의 시도는 제임스 마이클 리(James Michael Lee)의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이다. 리는 기독교교육 이론정립을 위해 사회과학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는 가톨릭 기독교교육학자이다. 리가 사회과학적인 새로운 접근방법을 개발한 이유는 지금까지의 기독교교육 이론을 평가한 그의 말에 잘 나타나 있다. 그는 종교교수의 형성」이라는 책을 요약하면서 이 책은 종교교수를 위한 유일하게 가장 적당하고도 생생한 거시이론(macrotheory)을 구성하는 것은 신학이 아니라 사회과학이라는 것을 주장한 것이라고 말하였다. 종교교육의 거시적 이론은 그것이 종교교수 과정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예견하고, 검증할 수 

 

--- 주

1) 은준관, 「교육신학」(대한기독교서회, 1993), 11-19 참조.
2) 오인탁, 한국기독교교육연구사, 새시대 기독교교육학의 방향과 과제(한국기독교교육학회 편 기독교교육논총 8집, 2002), 56-57
3) Ibid.
4) 다음은 오인탁의 논문, 한국기독교교육학 연구사(p.56-57)에 소개된 작업을 소개한 것임. 은준관의 단행본 및 논문들이다 : "위기의 도래와 교육신학적 논쟁", 「」 121(1986, 9), 101-112: 감리교 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의 본질과 실천을 중심으로」(1986 개정판: 1997) : 1960년 이후의 교육신학 : 사상적 배경과 논거, 현대와 신학 15(1992.5), 109-155 : 교사의 교육신학」(2000). 단행본 : Nels F. S. Ferre, 이정기 역 (1979), 기독교교육신학보이스사 : 로런스 O. 뤼처드, 문창수 역(1981), 교육신학과 실제정사 : 장종철(1997), 존 웨슬리의 교육신학, 감리교신학대학교 출판부. 학술논문 : 정웅섭(1977), " 어린이의 신학 - 어린이에 대한 교육신학적 한 이해", 「신학연구」 19집(1977), 125-148 : 황성철(1980), “기독교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교육신학 연구", 「신학지남」 188(1980, 여름), 37-58 : 임영택(1997), "감리교 커리큘럼을 위한 교육신학적 기초연구 : 신학적 진술과 연령층 별 교육적 의미" 협성논총」 7(1997.10), 29-56. 학위논문 : 정정숙(1972) 교육신학에서 본 한국교회학교 공과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외 22개
5) 장종철, "종교교수론과 사회과학적 접근", 한국교회와 기독교교육 (감리교신학대학교 출판부, 1991),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