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경건의 학문
기독교교육학은 학문적으로는 신학과 교육학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실천의 본질에 있어서 인간의 회심과 크리스천으로서 인격형성을 목적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교육학보다도 훨씬 더 어렵고 매력적이다.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역사는 대단히 오래 되었다." 기독교교육학이라는 거대한 나무로부터 성장한 가지가 일반 교육학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기독교교육학도는 신앙과 교육의 정열로부터 신학과 교육학을 끊임없이 천착하지 않으면 안 된다.
기독교교육학은 경건의 학문이다. 기독교교육학은 성경을 텍스트로 삼고 하나님을 교육의 주체로 인식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성경과 하나님의 섭리의 보편타당하고 불변적인 세계를 언제나 끊임없이 변하고 새롭게 구성되는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생활세계 안에서 삶의 콘텍스트를 통하여 인식하게 하고 실천하게 하기를꾀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가변적인 요인들과 상황들은 불변적인 말씀과 진리에 대하여 항상 의존관계에 있다. 이러한 의존관계가 바로경건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기독교교육학은 세계 경건의 학문이다. 하나님의 교육활동에 대한인식관심이기 때문에 경건의 학문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이 세상의모든 교육현상들을 비판적으로 새롭게 해명하고 재구성하며, 시간과공간의 차원을 초월하여 구체적으로 인간 개개인과 이웃과 인류 전체를 포괄하는 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시도하기 때문에 세계 경건의 학문이다. 다시 말하면 기독교교육학은 일반 교육학처럼 교육을 기성세대가 성장세대에게 가하는 사회적 작용으로만 보거나 일정한 민족과국가와 문화의 한계 안에서 교육의 현상을 인식하지 아니하고, 인간과 자연을 통하여, 민족과 국가와 문화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교육활동으로 교육을 파악하기 때문에 세계 경건의 학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독교교육이 실천되는 곳에서는 언제나 예배의 정조가 함께 작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독교교육학은 경건을 탐구하며 경건을 학문하는 자세로 요청하는 경건의 교육학이다.
- 주요 각주
14) Reinhold Hedtke, Erziehung durch die Kirche bei Calvin, Heidelberg 1969,S.37. Calvin은 하나님의 교육활동 (paedagogia Dei)을 하나님의 조절(accomodatio Dei)로 설명하였다. 양금희는 이를 하나님의 눈높이 교육" 으로번역하였다(양금희, 존 칼빈,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I. 교육과학사 1996 410쪽).그러나 '눈높이' 라는 표현은 라틴어 accomodatio(조절)의 뜻을 탁월하게 설명하는 언어일 뿐이다. 설명어를 번역어로 삼을 경우에 오히려 언어에 담겨있는 의미의 다양한 새로운 이해를 제약할 수 있다.
15) 'evangelisch' 라는 말을 직역하면 '복음적' 이다. 그러나 독일에서 이 말은Erziehung(교육)과 연결되어 일반적으로 천주교교육에 대한 개신교교육이라는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16) 은준관, 교육신학」(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6).
17) 윤웅진, 비판적 기독교교육론 (서울 :다산글방, 2000), 53.
18) 김형태, 기독교교육의 기초」(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35.
19) 김형태, 목회적 교육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3), 9.
20) 오인탁, 한국기독교교육학회 약사, 한국기독교학회 편, 한국기독교학회 30년사(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265-279 참조 : 오인탁, 한국기독교교육학 연구사, 한국기독교교육학회 편, 「기독교교육논총」 8 (서울 : 기독교, 2002), 43127.
21) 이금만은 이 책의 제2장에서 기독교교육의 역사를 예수 그리스도의 교육으로부터 서술하고 있다.
22) 오인탁, 기독교교육학 교육과 경건. 「교회와 신학 11(1979), 63-86 참조.
23) 중세에 가르칠 수 있는 권리인 교수권과 연구의 대상을 결정하여 연구할 수 있는 권리인 연구권은 오로지 교회에게만 주어져있는 교회의 전권이었다.
24) Reinhold Boschki/Claudia Schlenker, Brucken zwischen Pädagogik und Theologie. Mit Karl Ernst Nipkow im Gespräch, Gtersloh 2001, S.59f.
'기독교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교육학개론 - 기독교교육학 기본이해(9) (0) | 2023.06.27 |
---|---|
기독교교육학개론 - 기독교교육학 기본이해(8) (0) | 2023.06.27 |
기독교교육학개론 - 기독교교육학 기본이해(6) (0) | 2023.06.27 |
기독교교육학개론 - 기독교교육학 기본이해(5) (0) | 2023.06.27 |
기독교교육학개론 - 기독교교육학 기본이해(4) (0) | 2023.06.26 |